본문 바로가기
꿀정보가져가

연말정산으로 알아본 대기업 대졸 대리/과장급 연봉

by 천둥벌거숭이 2023. 2. 4.

최근 회사의 안내에 따라 2022년 근로소득에 대한 2023년 연말 정산을 실시했다. 매 년 연말정산 안내 자료를 받을 때마다 뭔가 복잡하고, 생각할 것이 많을 것 같다고 느껴지지만 막상 해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고 간단하게 금방 끝낼 수 있다.

올해는 작년과는 다르게 공인인증서 없이도 카카오나 네이버 인증으로 홈텍스에 접속할 수 있어서 연말정산을 더욱 편하게 할 수 있어서 좋았다.

연말정산 결과를 확인하고 2가지에 대해 놀랐다. 하나는 나의 작년 세전 근로소득이 1억 3천이 넘었다는 점과 또 하나는 나 추가로 납부해야 할 세금이 너무 많다는 점...    

이 사진은 연말정산 결과표 입니다.
연말정산 결과표

나의 연말정산 결과를 보면 2022년 총 소득 1억 3천만 원 정도이고, 소득공제를 제한 과세표준 1억 1천만 원, 이에 따른 평균적용세율은 21.5%로, 총세금은 2천4백만 원 가까이 나오게 되었다. 즉, 나의 작년 세후 연봉은 1억 1천만 원 정도인 것이다. '국민연금'은 '세금'에 포함이 안된다는데 그럼 내 순수익은 1억 1천보다는 적을 것이다. 나중에 원금도 돌려받지도 못할 국민연금은 없애버렸으면 좋겠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모든 원자재 물가가 오르고, 대기업 인원 이탈 등 여러 이슈로 인해 대기업 임직원 급여가 많이 올랐다. 대기업을 다니는 내 친구들을 보면 작년 기준 보통 세전 연봉 1억 전 후이다.

반도체 업종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연봉은 비슷하지만 SK하이닉스가 조금 더 높다. 약 1년 전 8년 차 대졸 사원이었던 형에게 물어보니 야근, 주말 출근 많이 하면 1억 3천 정도는 받는다고 하였다. 그런데 최근 반도체 시황이 안 좋아져서 이전만큼은 못할 것이다.

정유회사(SK에너지, S-Oil,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SK인천석유화학)는 작년에 역대급 호황으로 인해 임직원 대부분 연봉의 50% 정도를 성과급으로 받았다. 그래서 2022년 기준으로 보면 정유회사 임직원 연봉이 국내 Top일 것(7년 차 대리 친구가 세전 1억 2천만 원 정도라고 들었다.)이다. 횡제세 논란이 있는데 이전 3년 동안 정유회사들이 모두 적자였던 암흑기도 있었기에 횡제세 이야기는 좀 아니라고 본다.

 석유화학이나 배터리 업종도 반도체, 정유회사 급으로 연봉을 많이 주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2.03.20 - [업무 Tip] - 대기업의 다양한 급여(월급, 연봉) 구성 19가지

 

대기업의 다양한 급여(월급, 연봉) 구성 19가지

대기업의 다양한 급여(월급, 연봉) 구성 19가지 6년 동안 회사생활을 하고, 이직 준비를 하며 다양한 회사를 알아보고, 처우 협상을 하며 알아낸 우리나라 대기업 월급 또는 연봉 구성에 대해 소

sale9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