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관리/고압가스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고압가스 정의, 뜻, 해설

by 천둥벌거숭이 2024. 2. 13.

고압가스는 산업 현장 이곳 저곳에 아주 다양한 용도로 많이 사용된다. 여기서 고압가스는 고압가스 안전관리법에서 정의하는 고압가스를 말하는데 이 정의에 대해 이해하기가 어렵다. 고압가스 정의만 잘 이해해도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절반은 이해한 거라고 하는데 솔직히 지금도 잘 이해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내가 실무를 조금 해보며, 이해한 대로 고압가스의 정의, 뜻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1. 근거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시행령 제2조(고압가스의 종류 및 범위)에 다음과 같이 무엇이 고압가스인지에 대해 정리되어 있다.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시행령 제2조(고압가스의 종류 및 범위)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시행령 제2조(고압가스의 종류 및 범위)

 

2. 뜻, 정의, 해설

보통 현장에서는 위에 내용 중 1항, 3항을 주로 활용하는데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고압가스 종류 유체의 상(Phase) 압력 조건 온도 조건, 끓는점
압축가스 기체 10kg/cm2 이상 -
액화가스 액체 2kg/cm2 이상 물질의 끓는점이 섭씨 35도 이하인 경우
or
물질의 끓는점이 섭씨 35도 초과하지만
운전 온도가 이를 초과하는 경우

1) 압축가스

예를 들어 어떠한 압력용기나 배관에 A라는 물질이 가스(기체) 상태로 존재하면서 압력이 10kg/cm2 가 넘어간다면 고압가스(압축가스)로 봐서 해당 압력용기나 배관은 고압가스(압축가스)를 취급한다라고 볼 수 있다.

공기(Air)도 경우에 따라서 고압가스가 될 수 있고, 실제로 공기충전기를 취급하는 곳의 경우 고압가스 일반충전시설로 인허가를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다.

2) 액화가스

이 또한, 예를 들어 어떠한 압력용기나 배관에 B라는 물질이 액체 상태로 존재하면서, 압력이 2kg/cm2 가 넘어가고, 해당 물질 B의 끓는점이 섭씨 35도 이하인 경우에 고압가스(액화가스)를 취급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물질이 액체 상태로 존재하면서, 압력이 2kg/cm2 가 넘어가고, 해당 물질 B의 끓는 점이 섭씨 35도를 초과하지만, 운전 온도가 섭씨 35도를 초과하는 경우에 고압가스(액화가스)를 취급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스팀(물)의 경우에는 위 액화가스 조건을 만족하더라고 고압가스로 취급을 안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3. 마무리

위 내용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같은 물질이라고 하더라도 상태(온도, 압력, 물질 고유 특성인 끓는점)에 따라서 고압가스가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다는 점이다.

더 많이 실무를 접하며 배워서, 다음에는 많은 예시를 통해 다시 한 번 고압가스 정의에 대해 정리를 해봐야겠다.

 

2023.09.14 - [안전관리] - 고압가스, 산업안전 압력용기 검사 수수료 산출 엑셀 함수

 

고압가스, 산업안전 압력용기 검사 수수료 산출 엑셀 함수

많은 사업장에서는 수많은 고압가스 압력용기, 산업안전 압력용기, 에너지 압력용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수많은 압력용기들은 보통 엑셀로 리스트업 되어서 주기적으로 아래 포스팅

sale91.tistory.com

2023.05.29 - [안전관리/고압가스] - 고압가스 필증이란?(시설 : 완성검사 증명서, 제품 : 압력용기 검사 합격 증명서)

 

고압가스 필증이란?(시설 : 완성검사 증명서, 제품 : 압력용기 검사 합격 증명서)

고압가스를 취급하는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실무자들은 '고압가스 필증'이라는 용어를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특히 고압가스 취급 사업장과 한국가스안전공사(KGS)가 함께 업무를 할 때

sale9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