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정보가져가

법정 자동차 종합검사 후기, 준비물, 비용, 소요시간

by 천둥벌거숭이 2023. 12. 14.

몇 주 전 귀찮지만 법적으로 반드시 해야 하는 자동차 종합검사를 마쳤습니다. 직장인이라서 반차를 쓰고 다녀왔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법정 자동차 종합검사를 안 받으면 어떻게 되는지, 검사 후기, 비용, 소요시간, 준비물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동차 종합검사 안 받으면?

차량 소유주는 자동차 종합검사를 받을 때가 되면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종합검사를 받으라고 안내문을 받습니다. 법적으로 이행해야 하는 사항이니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검사 유효기간 내 검사를 받지 않을 경우, 30일 이내는 4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고, 더 지나게 되면 최대 60만 원까지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더 나아가서 검사를 받지 않고 1년이 경과하게 되면 운행정지, 더 오래 검사를 받지 않으면 1년 이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자동차등록 직권말소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과태료와 벌금의 차이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3.05.06 - [꿀정보가져가] - 고속도로 갓길 운전 시 처벌과 벌금/범칙금/과태료 차이

 

고속도로 갓길 운전 시 처벌과 벌금/범칙금/과태료 차이

2023.04.04 - [안전관리/산업안전] - [산업안전] 화재감시자 정의/자격/배치기준/월급 [산업안전] 화재감시자 정의/자격/배치기준/월급 2023.03.29 - [안전관리/산업안전] - [산업안전] 공사 현장 신호수/

sale91.tistory.com

 

 

2. 종합검사 하는 곳(서산 제국모터스), 준비물, 비용, 소요시간

저는 그나마 가까운 서산 제국모터스라는 곳에서 종합검사를 받았습니다.

서산 제국모터스 외관
서산 제국모터스 외관

 

사무실에 들어가서 법적으로 받아야 하는 자동차 종합검사를 받으러 왔다고 하니, 직원분께서 자동차 등록증을 달라고 하더군요. 자동차 등록증이 차에 있는 줄 알았는데 찾아보니 없어서 등록증이 없다고 하니 그냥 검사하는 곳으로 차량을 대라고 하셨습니다.

서산 제국모터스 종합점검 하는 곳
서산 제국모터스 종합점검 하는 곳

정비하는 곳으로 가보니 차 한 대가 검사를 받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바로 뒤에 주차를 해놓고 10분 정도 기다렸다가 바로 검사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자동차 종합검사 수수료 안내문
검사 수수료 안내문

검사를 받을 때 차에서 내려서 검사원 대기실 같은 곳에 위 사진처럼 자동차 검사 수수료 안내문이 있더군요.

제 차는 말리부이기 때문에 소,중형 / 종합검사에 해당이 되어서 수수료가 70,000원 정도였습니다.

가족이 다 같이 자동차 정비소를 운영하는 친구가 있는데 이 종합검사가 가성비가 참 좋은 검사라서 돈이 꽤 된다고 하네요. 

제 앞에 있던 중형 차량은 15분 정도에 검사를 마친 것 같았는데 제 차는 거의 30분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공회전, 차량 하부 확인 등 모든 검사가 끝나고 저 대기실 같은 곳에서 검사원 분께 차량등록증이 없다고 하니깐 차량 번호만 알려달라고 하셨습니다. 차량등록증 지참은 필수가 아니었습니다.

지난번 종합검사를 받았을 때는 차량등록증에 검사 내역을 기입해 줬던 것 같은데 제 예상으로는 다음 종합검사 때 차량등록증을 가져가면 이번 종합검사 내역까지 적어주지 않을까 싶네요.

 

지금까지 법정 자동차 종합검사 후기, 준비물, 비용, 소요시간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법적으로 꼭 받아야 하는 검사이니 유효기간 잘 확인해서 기한 내 검사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래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종합검사 대상과 유효기간 등 상세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으니 궁금하신 분은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종합검사 | 자동차검사 | 자동차ㆍ도로 | TS한국교통안전공단 (kotsa.or.kr)

 

사람 중심 교통안전을 선도하는 세계 최고의 전문기관 - TS한국교통안전공단

사람 중심 교통안전을 선도하는 세계 최고의 전문기관, 자동차검사, 자동차안전연구, 사업용 자동차관리, 교통안전 조사연구 정보 제공 정보시스템의 구축, 운영 기술 지침을 준수하여 제작하

www.kotsa.or.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