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베이어 안전검사 기준 해설과 적용(①일반구조, ②화물이탈방지)
안녕하세요. 제조업에서 안전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브케인입니다.
오늘은 산업안전보건법에서 정의하는 유해위험기계기구 중 '컨베이어'를
주제로 포스팅을 하려고 하는데요.
우선 컨베이어는 아래 표에 보시는 것 처럼
안전인증, 자율안전확인신고, 안전검사 제도 중
(위 3가지 제도에 대해서는 전에 포스팅을 해놓았으니 참조하세요~)
자율안전확인신고와 안전검사 대상 설비입니다.
따라서 컨베이어를 사용하는 사업장은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은 컨베이어를 구매하여
설치하여야하고, 주기적으로 1회/2년 안전검사를 받아야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컨베이어 안전검사기준
즉 공인검사기관으로부터 안전검사에 합격하기 위한 기준을 다뤄볼 건데요.
이 안전검사 합격기준은
고용노동부고시 제2020-43호_안전검사고시_[별표]에 나와있고,
컨베이어의 경우에는 안전검사기준이 1번 ~ 33번으로 구분되어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이 중에 1번 일반구조, 2번 화물이탈방지에 대한
안전검사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반구조
컨베이어 외관에는 작업자에게 위해를 가할 수 있는 부분이 없어야 합니다.
그래서 사업장에서는 보통 이런 날카롭거나 튀어나온 부분에
스펀지 같이 푹신푹신한 재질로 덮거나 뭉뚱하게 마감처리를 합니다.
컨베이어의 주요 구조물이나 부품은 당연히 균열 또는 손상이 없어야 겠죠?
저희 사업장 같은 경우에는 균열이나 손상이 발생할 정도의 컨베이어는 없는데
오래된 컨베이어를 보유한 사업장에서는 외관을 잘 확인하시고 보수를 하셔야 하겠네요.
컨베이어는 사람이 끼어들어갈 만한 부분이 없어야 합니다.
컨베이어 사고는 대부분 끼임사고이고, 안전검사 대상에
컨베이어가 추가된 이유도 이런 끼임 위험 때문입니다.
그래서 안전검사기관에서도 컨베이어 검사를 수행할 때
이 부분을 가장 중점적으로 보는 것 같습니다.
저희 사업장 같은 경우에는 아래 왼쪽에서 3번째 사진과 같이
체인 컨베이어 구동부 말단이나 측면 틈이 존재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아크릴판 또는 철재판으로 틈부분을 모두 막았습니다.
틈 간격은 한 5mm 이내를 기준으로 막았습니다.
(안전검사기준 5번 덮개 또는 울에 5mm 기준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2. 화물이탈방지
저희 사업장에서 예전에 컨베이어로 제품을 이송하던 중
제품이 떨어져 작업자가 살짝 다치는 사고가 있었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컨베이어에는 화물이탈방지 장치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저희 사업장도 아래의 첫번째, 두번째 사진에 나온 형태의 컨베이어가 많은데요.
그래서 컨베이어 측면부분에 이송제품 형태를 고려하여
철제 판형 난간 또는 봉형 난간을 설치했답니다.
당연히 제품이송에는 문제가 없도록 잘 설치해야겠죠?
컨베이어 측면 말고도 지게차나 작업자가 투입되는 말단부분에도
이탈방지조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저희 사업장은 대부분 아래 두번째 사진과 같이
컨베이어 말단에 기계적 스토퍼 장치나 화물감지 센서가
이미 설치되어 있어서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여러 층으로 구성되어있는 컨베이어 또는 경사진 컨베이어 같은 경우에는
아래 사진처럼 화물이탈방지 조치를 해야하는데요.
저희 사업장은 아래 사진과 같이 컨베이어 아랫분분에 설치를 한 경우도 있고,
아예 컨베이어 아래로 못다니도록 통로를 막아버린 경우도 있는데
보통은 이동 및 작업공간 확보때문에 아래 사진과 같은 컨베이어 바로
아랫부분에 네트 또는 철망을 설치합니다.
컨베이어 역주행에 의한 이탈방지를 위해
이탈 및 역주행 방지장치도 설치되어야하는데요.
저희 사업장은 경사 컨베이어가 있긴한데
안전검사시 아래 사항은 이슈가 안되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아마 측면과 말단에 이미 이탈방지조치가 되어있어서 그런 것 같네요.
아래 내용은 위의 '나' 항목과 같은 내용으로 보시면 될 것 같네요.
지금까지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컨베이어 안전검사 기준 중에
1번 항목인 일반구조, 2번 항목인 화물이탈방지와 관련하여
사업장에서 어떻게 적용했는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아직 3번부터 33번 까지 기준이 남아서....천천히 계속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 사진자료는 안전검사 국가공인기관인 안전보건공단 자료를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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